프로그래머스 (JS)/Lv. 0

[Programmers] 120861번 - 캐릭터의 좌표

hodo- 2023. 3. 7. 19:37

Problem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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머쓱이는 RPG게임을 하고 있습니다. 게임에는 up, down, left, right 방향키가 있으며 각 키를 누르면 위, 아래, 왼쪽, 오른쪽으로 한 칸씩 이동합니다. 예를 들어 [0,0]에서 up을 누른다면 캐릭터의 좌표는 [0, 1], down을 누른다면 [0, -1], left를 누른다면 [-1, 0], right를 누른다면 [1, 0]입니다. 머쓱이가 입력한 방향키의 배열 keyinput와 맵의 크기 board이 매개변수로 주어집니다. 캐릭터는 항상 [0,0]에서 시작할 때 키 입력이 모두 끝난 뒤에 캐릭터의 좌표 [x, y]를 return하도록 solution 함수를 완성해주세요.

- [0, 0]은 board의 정 중앙에 위치합니다. 예를 들어 board의 가로 크기가 9라면 캐릭터는 왼쪽으로 최대 [-4, 0]까지 오른쪽으로 최대 [4, 0]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.


Solution

function solution(keyinput, board) {
    const bx = Math.ceil(board[0] / 2) - 1;
    const by = Math.ceil(board[1] / 2) - 1;
    
    const mx = [0, 0, -1, 1];
    const my = [1, -1, 0, 0];
    const move = ["up", "down", "left", "right"]
    
    let dx = 0, dy = 0
    
    for(let i = 0; i < keyinput.length; i++){
        for(let j = 0; j < move.length; j++){
            if(keyinput[i] === move[j]){
                dx += mx[j]
                dy += my[j]
            }
            if (dx < -bx || dy < -by || dx > bx || dy > by){
                    dx -= mx[j]
                    dy -= my[j]
            } else continue;
        }
    }
    return [dx, dy];
}

방향키 :
up [0, 1]
down [0, -1]
left [-1, 0]
right [1, 0]

조건 :
- 캐릭터 [0, 0]시작. 맵의 크기에서 정중앙
- 크기를 벗어난 방향키 무시

입력 : keyinput(방향키배열), board(맵의 크기(가로x세로, 홀수))

return : [x, y] 좌표

풀이 : 
1. 맵의 크기 정중앙이 [0, 0]이므로 이를 기준으로 가로, 세로 몇개의 칸수가 있는지 알아내기 위해 -> bx, by 변수 선언 및 초기화
2. 각 방향키 좌표 입력 mx, my, move 변수 선언 및 초기화
3. keyinput만큼 반복해주는데 move에 저장된 요소와 같다면 캐릭터의 x, y 변동.
4. 그러나 맵의 크기를 벗어나면 x, y 변동값 되돌림